윈도우8 FTP서버, 웹서버 설치방법

Posted at 2013. 1. 30. 09:00 | Posted in 컴퓨터/윈도우8

일반적으로 FTP 서버의 경우에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FTP 서버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윈도우8에서도 FTP서버와 웹서버(IIS 8)을 제공합니다.

이미 윈도우8을 구매하셨을테니, 굳이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사용가능한 윈도우8의 기본 FTP 서버와 웹서버 설치 및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TP 서버 및 웹서버 설치


FTP 서버와 웹서버는 윈도우8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능을 별도로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키 + X 를 누른후 프로그램 및 기능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창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클릭합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젤 아래로 가보시면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FTP서버를 체크해주시고, World Wide Web 서비스(웹서버)도 선택을 해주세요. 현재 그림에서 보이는것처럼 클릭을 해버리면 최소기능만 설치가 됩니다. 상세 내용은 + 를 눌러서 펼쳐서 보시면 세밀하게 필요한 내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기본설정만으로 셋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이 완료된 후에는 확인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완료후에 다시 시작을 눌러,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됩니다. 





IIS (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 실행


부팅이 되었으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일단 웹서버가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익스플로러를 실행하고 주소창에 http://127.0.0.1 을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면 웹서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는겁니다.




FTP로 127.0.0.1에 접속하면 연결이 거부되었다고 나옵니다. 아직 설정이 되지 않아서 그런것이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 이제 윈도우 시작화면을 보면,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해서 실행을 해보겠습니다.




최초로 IIS 관리자를 실행하면 Microsoft 웹 플랫폼을 시작하겠냐고 물어보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살펴보시고, 여기에서는 아니오를 선택하겠습니다.




이제 IIS 관리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웹서버와 FTP 서버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웹서버 설정


웹서버를 설정하는 부분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술하기 시작하면 포스팅 몇개로도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설정 부분은 하나씩 들어가서 확인해보시는 것으로 하고, 웹 사이트 기본 폴더를 변경하는 정도만 해보겠습니다. 대신 문의하실 내용이나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는 댓글로 문의를 주시면 열심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IS의 기본 웹사이트의 기본 폴더는 c:\inetpub\wwwroot 입니다. 이 부분을 원하는 폴더로 변경해보겠습니다.

IIS 관리자 좌측 리스트에서 사이트-Default Web Site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측에서 사이트편집-기본설정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편집창에서 실제 경로의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여 원하는 경로를 지정해 준 후에 확인을 누르면 웹사이트의 기본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여러가지 메뉴들을 클릭해서 하나씩 확인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기본으로 설정된 폴더에 html 페이지를 넣는것만으로도 동작합니다.


FTP 서버 설정


이번에는 FTP 서버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아까 처음에 테스트 했을때 FTP 서버가 실행이 되지 않아서, 연결이 거부되었다고 나왔습니다. 이제부터 FTP 서버를 추가하고 접속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IS 관리자에서 좌측에서 사이트를 선택하고, FTP 사이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FTP 사이트 이름은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하시고, 큰텐츠 디렉토리는 FTP에 접속했을때 파일을 보여줄 폴더를 지정합니다. 여기에서는 c:\inetpub\ftproot로 지정하겠습니다. 꼭 여기가 아니어도 되고, 원하시는 폴더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다음을 눌러 다음단계로 진행합니다.




IP주소는 그대로 두시면 되고, SSL에서 SSL 사용 안 함에 체크를 해주세요. 그리고 다음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인증은 기본으로 체크를 해주시고, 절대 익명은 사용하지 마세요. 익명을 선택하면 아이디와 패스워드 없이 FTP서버로 아무나 들어올 수가 있습니다. 권한 부여는 액세스 허용에 모든 사용자를 선택합니다.(특정 사용자나 그룹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권한에는 읽기와 쓰기 권한을 부여해줍니다. 이제 마침을 눌러 FTP 설정을 종료합니다.




자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이 FTP 사이트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테스트를 해볼까요? 사용하시는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127.0.0.1에 접속을 해보면, Microsoft FTP Service 라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 정상적으로 FTP 서버가 실행이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FTP 접속을 위해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계정이 있으시면 굳이 만들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용자 아이디하고 패스워드를 넣어주면 접속이 되니까요.


윈도우키+X 를 누른후, 컴퓨터 관리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관리 창에서 로컬 사용자 및 그룹-사용자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새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새 사용자 창에서 사용자 이름, 전체 이름, 암호를 입력해주고, 아래 그림과 같이 체크해준후에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곧바로 새 사용자가 만들어집니다.




이제 새로 만든 사용자가 FTP 서버로 접속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각자 사용하시는 FTP 프로그램으로 127.0.0.1 을 주소로 주고 새로 만든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접속해 보시면 잘 되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참고로 127.0.0.1을 자신의 컴퓨터를 가르키는 것이고, 친구가 접속하게 하려면 실제 자신의 컴퓨터 ip 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요새는 네이버에서 ip주소 라고 검색하면 아이피를 알려주는 서비스도 하고 있으니 편하게 ip를 알아내어서 친구한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간단한 FTP 및 웹서버 설정방법이었습니다. 사실 상세하게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많이 복잡합니다. 설정법과 내용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하려면 몇개의 글을 써야할지 알수가 없어서 최소한의 설명만을 진행했습니다.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은 댓글로 문의를 주시면 최대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