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카테고리 목록과 검색 목록에 애드센스를 넣어야 하는가?


보통 블로그는 검색을 통해서 방문객이 유입됩니다. 방문객이 유입된 후 컨텐츠가 별로라면 곧바로 블로그를 떠나가겠지만, 컨텐츠가 괜찮다면 관련된 글을 찾을겁니다. 관련된 글을 찾는 방법에는 카테고리 분류를 선택하는 수가 있고 블로그 내부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직접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달아서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보면 의외로 카테고리 목록과 검색결과에는 애드센스가 없는 블로그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더 더 많은 광고를 노출시켜야겠죠.


그래서 본문글이 아닌 카테고리 목록에도 애드센스 광고가 나올 수 있도록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카테고리 분류가 잘 되어 있어, 방문자가 카테고리를 활용하는 빈도가 높은 블로그라면 이 방법은 더욱 활용가치가 높아질 수 있을겁니다. 


특히나 카테고리 목록과 검색결과를 함께 사용하고 있는 스킨은 검색을 하더라도 애드센스를 노출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카테고리 목록 + 검색결과 모두에 애드센스를 노출시킬 수가 있어서 2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목록 상단에 애드센스 넣기


자 우선 카테고리 목록과 검색결과 상단에 애드센스를 넣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HTML/CSS 편집을 보면 skin.html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CTRL+F 를 눌러서 ##_list_conform_## 을 검색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주황색으로 표시된 글자부분이 보이실겁니다. 

그 바로 윗부분, 그림에서 노란색으로 박스를 만들어둔 부분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으면, 카테고리 목록 상단에 애드센스가 표시됩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목록 하단에 애드센스 넣기


하단에 애드센스를 넣을때에는 상단보다는 조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카테고리 목록 상단에 애드센스를 넣을때와 마찬가지로 CTRL+F 를 눌러서 ##_list_conform_## 을 검색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카테고리 목록 하단에 애드센스를 넣을 수 있는 곳입니다.




결과보기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 카테고리 목록에 애드센스를 넣은 것입니다. 사실 제 블로그에서 카테고리를 클릭해 보시거나, 검색을 해보시면 예제를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여러가지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정말 다양하게 꾸밀 수가 있습니다. 물론 양질의 컨텐츠가 우선입니다만, 같은 조건에서는 조금이라도 광고 노출수를 더 늘릴 수가 있을겁니다. 애드센스 수익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